본문 바로가기

匠人 : 공부방법

EBS 특별기획 통찰. 몰입과 창의성_ 황농문 교수

EBS 특별기획 통찰.E79.170131.몰입과 창의성 https://youtu.be/KUh88gqDs10 _ 서울대학교 재료공학부 황농문 교수, 몰입 Think hard! 저자

 

"나는 몇달이고 몇년이고 생각하고 또 생각한다"_알베트로 아인슈타인

 

▶몰입이란

-몰입은 고도의 집중상태이다. 집중이 낮은 산만한 상태는 의식이 무질서한 상태이다.

-몰입은 △ 위기감에 의한 몰입, 얼룩말이 사자에 쫓길때 △ 능동적인 몰입이 있다. 능동적 몰입은 스스로 목숨을 걸듯이 할때, 게임할때 운동할때 치열한 노력에 의해 몰입하게 됨.

-몰입의 3요소는 1. 명확한 목표 2. 적절한 수준. 도전의식을 불러일으킬만한 (게임 레벨테스트와 같은 원리) 3. 목표수행과정에 대한 적절한 피드백 (게임은 피드백이 빠르지만 공부는 피드백이 거의 없음. 그래서 공부보다 게임에 몰입이 더 쉽고 빠름)

 

▶어떻게 몰입의 수준을 높일까?

-스스로 피드백을 하면 된다. 앉으나 서나, 1초도 쉬지않고 주제와 대상에 대해 생각하면 계속 뇌에 자극이 되므로 몰입이 올라간다.

-예를 들면 강의를 들을 때는 피드백이 거의 없다. 이때 머릿속으로 강의 중간중간 계속 내용을 반복적으로 생각하면 몰입정도가 올라간다. 스스로 피드백을 주는 효과를 가져옴.

 

▶수험생을 위한 몰입의 요소

1. 충분한 수면

-몰입도가 높으면 각성되서 잠을 잘 못한다. 그러나 수면은 중요하다. 몰입을 하려면 산만한상태(엔트로피)를 낮추는 게 중요한데 그 역할을 하는 신경전달물질이 도파민, 세로토닌등이다. 이것은 잠잘때 만들어진다.

-잠을 잘때 우리의 뇌는 어떻게 바뀌는가. 수면상태일때는 최근 기억 감소, 단기기억 저장 능력은 감소, 장기기억 저장 능력 향상. 장기기억 인출 능력은 향상된다. 낮에는 저장을 잘하는데 인출을 못한다. 낮에는 창의성을 잘 안나옴. 밤기억 저장능력은 낮지만, 인출능력은 높다. 숙면이 되어야 활용할수 있는 아이디어가 나온다.

2. 유산소 운동

-충분한 수면을 위해 땀을 흠뻑흘리는 유산소 운동을 하라. 뇌는 유산소 운동을 할때 회춘한다.

3. 문제 풀기위해 10분이상 생각

-몰입은 뇌를 활성화 시키는 것이다. 암기는 뇌를 별로 사용하지 않는 학습법이다. 반드시 외워야 하는 것은 무한반복 (앱)하면 피드백이 되어서 활성화된다.

-문제를 풀때 해답을 보면 몰입이 안된다. 최소 10분 이상 생각해야 한다. 이해하고 소화하도록 노력해야 뇌가 활성화 된다. 계속생각하면 뇌에 자극을 주면서 창의력이 높아진다. 내면의 잠재력을 깨우고 해결의 열쇠를 찾게 되는 경우가 많다.

4. 그 외

-걱정하지 마라. 걱정하면 몰입이 안된다. '떨어지면 어떡하지?'대신에 "떨어지더라도 높은 성적으로 떨어지자"고 생각해라
-뇌가 중요하게 여기는 것은 자극의 크기가 아니라 반복하는 것이다. 반드시 외워야 하는 것은 무한반복 (앱)해라.
-내가 하는일이 하찮다고 생각하면 몰입이 안됨. 내가 하는 일을 중요하게 인식해야 한다. 공부하는 이유를 분명하게 알면 더 몰입을 잘한다.


▶몰입과 창의성

-내안의 천재성, 창의력! 창의성은 지적인 활동중 가장 높은 레벨, 창의력을 키우는 방법은 몰입이다.

 -도전이 있어야 창의성이 발현된다. 창의성이 잉태되는 양상은 예외없다. 자나깨나 생각하면 누구나 창의성을 높일수 있다. 3일이상 생각하면 아이디어가 쏟아짐. 몰입 초반에는 아무리 고민해도 아이디어가 안나옴. 완전한 몰입을 하면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나온다

-"내내 그생각만 했으니까"-아이작 뉴턴
"나는 몇달이고 몇년이고 생각하고 또 생각한다""그러다 99번 틀리고 100번째 맞았다"_알베트로 아인슈타인
내내 문제를 못풀었다는 뜻.

-답이 명확하지 않은 문제에 대한 생각의 습관화. 생각하지 않으면 머리가 썩고 있다고 생각하며 생각하려고 계속 연습해야 함.


▶몰입을 지속시키는 방법. 습관화

-몰입 확인법 : 생각을 하다 잠이 들었다가 깬순간 다시 그생각이 나면 몰입을 했다고 할수 있다.
-훈련이 대부분 안되어 있기때문에 10분 생각하는 것부터 시작한다. 점점 생각하는 시간을 늘리는 단계
-강의를 듣는 학생들은 어떻게 몰입을 하는가? 강의는 몰입에 비해 느슨하다. 강사의 말을 속으로 똑같이 따라한다. 그럼 몰입이 높아짐.

-책을 읽을때 몰입이 어렵다면? 책이 어려우면 이해가 되지 않을때. 1. 몰입할수 있는 쉬운책을 보다가 난이도를 높이던가 2. 어려워도 내용에 도전하라. 이해하기 위해 노력하면 몰입도가 올라간다. 모르는 내용을 생각하다보면 졸린다. 졸리면 선잠을 잔다. 깨서 다시 생각하면 된다.

-암묵기억은 언어, 연주, 운동 등 무의식적으로 진행되는 것이다. 굉장히 많은 양을 해야하며 일정수준에 다다르면 무의식적으로 저절로 된다.

-외형기역은 의식적으로 외우는 것이다.

 

▶창의성 교육

-창의성은 풀리지 않는 문제에 대해 생각할때 나온다.  배우지 않으면 모른다고 생각한다= 배워야 안다고 생각한다= 이런 사고방식은 자기의 잠재력을 쓸수 없다. 천재성이란 누구나 가지고 있는 잠재성이다. 생각하면 발휘된다.

-창의성 교육은 지적 도전이 있어야 한다. 지적도전을 통한 두뇌발달이 가장 중요하고 그 다음이 지식자체를 습득하는 것이다.

-독일은 독일은 알파벳을 배우는데 1년 걸리고, 덧셈뺄셈을 하는데 1년 걸린다. 배우지 않은 것을 풀기 위해 답을 찾아가는 과정 (직각삼각형을 공식을 모르는 상태에서 해결해보는 방법)에서 이루어진다. 문제를 푸는 공식을 가르치는 것은 교육의 두번째 목표이다.

▶어떻게 교육을 해야 두뇌발달을 시킬수 있을까?
-나는 머리가 좋은 것이 아니다. 다만 남들보다 더 오래 생각할 뿐이다.
-재미를 느낄때 도파민이 나온다. 성욕 식욕에는 한계가 있지만 지적욕구에는 한계가 없다. 몰입하면 행복하다.

▶생각하는 것과 창의적 생각 차이가 있나?
-모르는 상태에 출발해서 문제해결하려고 노력하는 것이 생각. 창의적 사고를 한다는 것은 생각하는 것을 즐기는 것이다.

 

EBS 특별기획 통찰.E81.170207.창의력의 핵심은 무엇인가  https://youtu.be/3QXApJEBaS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