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匠人 : 공부방법

9강 [메타인지 #3] 꼭 알아야 할 '나에 대한 오류' 9가지 [완벽한 공부법]

9강 꼭 알아야 할 '나에 대한 오류' 9가지  [완벽한 공부법]

 

메타인지 높이는 법-나를 객관적으로 보는 법

1. 전략을 세운다.
2. 전문가 피드백을 받는다.
3. 인지과정에 대해 배우면 메타인지가 올라간다.

 

나를 성장시키는 9가지 심리용어
-나를 객관적으로 보게 한다.

-인식론적 겸손을 갖게 된다. 많은 것을 알면 겸손해진다. 지식을 경험할수록 지식의 부재를 느낀다.


1. 기억력 착각
-대부분 사람들은 자신의 기억력을 과신한다.
-기억력은 사진을 찍는것이 아니다. 우리는 눈으로 보지 않고 뇌로 본다. 주관적으로 본다는 뜻. 개인의 편견 감정 경험에 의해 영향을 받고 편집당한 후 기억한다.
-기억은 정보 청각 분위기 감정이 분산되어 저장된다. 기억을 하면 할수록 기억이 바뀐다. 그래서 기억은 각색된다.
-우리의 기억력은 정확하지 않다. 그렇다면 우리의 전략은? 더 많은 메모를 하는 것. 내 기억이 맞다고 우길 필요도 없다.

2. 소박한 실재론
-자신이 세상을 정학하게 보고 있다고 믿는 것.
-공부, 연구를 하지 않고 경험만으로만 형성된 철학은 개똥철학. 고정관념에 휩싸이는 것.
-고정관념이 가장 강한 나이는 7세, 어설프게 안 지식이 전부라고 믿는것
-내가 소박한 실재론에 빠지지 않으려면? 공부를 더 많이 해야 한다.
-소박한 실재론에 빠지지 않을 전략은? 자신의 경험이나 느낌이 아니라 근거나 통계를 확보하는 것. 텔레비젼을 4시간 이상보면 통계보다 세상이 더 나쁘다고 생각한다.
 
3. 사후해석 편향
-그 전에는 몰랐지만, 사건이 벌어진 이후에 '내 이럴줄 알았지'라고 말하는 사람들.
-2008년 금융위기
-어떤 일이 벌어지기 전에 내가 어떠했는가를 아는게 필요하다. 그래야 대비할 수 있고 성장할 수 있음.

4. 계획오류
-자신의 실행력에 대한 과대평가. -계획을 과하게 잡는 경우. 자신을 과신함.
-계획을 잡을 때 피드백을 받아 계속 수정

5. 정서예측오류
-자신의 미래에 대한 감정을 잘못 예측하는것.
-시험떨어지면 죽고싶겠지, 로또에 당첨되면 평생 행복하겠지.
-처음에 부딪혔던 격한감정이 지속되지 않는다. 우리의 정서는 영원히 지속되지 않고 현실에 적응하게 된다. 우리는 적응하는 존재이기 때문에.

6.평균이상효과
-자신은 평균이상이라고 생각하는 경향. 자신을 과대평가
-'내가 정말 노력했는데~', 정말 노력했는가? 얼마나 노력했는가? 어제보다 나아서 만족하는건 아닌가?
-과대평가하지 말고 노력해라. 배울점이 많은 사람들과 함께 있으면 평균이상효과가 낮아진다.

7. 확증편향
-자신이 처음 주장한 근거만을 찾는것. 자기 주장을 지지하는 근거만 찾는다.
-자기 주장에 반하는 근거를 찾는 비율은 절반도 안된다.
-우리의 전략은? 중요한 일이라면 자신의 주장과 반대되는 주장과 근거를 찾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8. 가용성 편향
-자신의 기여도를 과장하는 것.
-자신의 기여도를 높게 평가하는 이유는? 내가하는 것은 항상보지만 동료 다른가족이 하는 일을 항상 보지 않기 때문에.
-극복하기 위한 우리의 전략은? 다른 사람의 일에 대해 관심을 가진다. 다른 사람의 기여도 적어보고 대화도 해보자

9. 권위자 편향
-권위자 말이라면 자신의 생각을 기꺼이 바꾸는 편향. 맹신할 필요가 없음.
-전문가의 말을 비판적으로 볼 필요가 있다.
-비판을 하려면 상대방 주장을 이해해야 한다. 그리고 논리적 근거를 대야한다.

추천책
보이지 않는 고릴라 : 대중서적 메타인지를 높일수 있는책
생각에 관한 생각, 똑똑한 사람들의 멍청한 선택 : 행동경제학 바이블
인지심리학

9강 꼭 알아야 할 '나에 대한 오류' 9가지  [완벽한 공부법] https://youtu.be/R5LO0EEToC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