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상식2> 생산자야? 소비자야? '프로슈머'
프로슈머는 세계적 미래학자 앨빈 토플러가 그의 저서 <제3의 물결>에서 처음 사용한 용어로, 공급자(producer)와 소비자(consumer)를 합성한 신조어이다.
제2의 물결로 일컬어지는 산업사회의 양축인 공급자와 소비자간 경계가 점차 허물어지면서 소비자가 소비는 물론 제품개발과 유통과정에도 직접 참여하는 '생산적 소비자'로 거듭나고 있음을 뜻하는 말. 한마디로 상품제조과정에 소비자가 깊숙이 관여하여 소비자가 원하는 대로 제품을 생산하는 추세를 반영한 용어이다.
실제로 대학생 황유리씨는 2007년 4월 모 인터넷쇼핑몰에서 주최한 '나만의 가구 만들기' 행사에 참여해 독특한 아이디어를 제출했다. 그의 아이디어는 책상모양이 사강이 아닌 360도 둥근 원형이면 책상위 공간을 훨씬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에서 출발하였고 두 달뒤 360도 책상은 가구 제작업체에서 실제로 만들어져 경매에 부친결과 20만원을 돌파하는 등 히트를 기록했다. 아이디어를 낸 황씨는 자신의 아이디어대로 만든 책상을 무상으로 선물받았다.
그럼 왜 기업들이 프로슈머마케팅을 추진할까? 크게 네 가지 이유가 있다.
첫째, 고객만족도 증대효과가 있다. - 소비자의 요구사항을 반영하기 때문에
둘째, 비용절감 효과를 거둘 수 있다.- 고객취향을 반영했기에 별도의 시장조사 불필요.
셋째, 고객선점이 기대 된다. - 제품개발관여소비자가 경쟁업체 상품보다는 자신의 아이디어를 채택한 회사 상품을 선택, 탄탄한 단골층 확보.
넷째, 제품의 결함이나 안전선등을 미리 검증 할 수 있다. - 제조물책임법이 있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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